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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사자성어 [四字成語]


1. 과유불급 - 過猶不及

過 지날 과

猶 오히려 유

不 아닐 부

及 미칠 급

 

"過猶不及" [모든 사물이 정도를 지나치면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너무 많이 유도해서 목적을 이루지 못하거나, 너무 조급해서 중요한 것을 끌어내는 경우에는 쓰입니다.

즉, 모든 것은 확실한 선에서 당장이라도, 한 가지 일에 과도하게 노력하거나 초조해지는 것은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특정 시점이 언제부터인가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속담입니다.

 

 

2. 각주주검 - 刻舟求劍

刻 새길 각

舟 배 주

求 구할 구

劍 칼 검

 

"刻舟求劍"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그 자리를 표시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
한 젊은이가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중 소중한 칼을 그만 떨어뜨리자 바로 그 뱃전에 자리에 표시 해두고는 배가 언덕에 도착하자 뱃전에서 표시를 해 놓은 물 속으로 뛰어 들어가 칼을 찾는 행동을 말하는 속담으로 다른 사람이 이것을 보고 그의 어리석은 행동을 비웃는 말입니다.

즉, 판단력이 둔하여 윤통성이 없고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과거에 반응하여 이미 지나간 일에 대해 과거의 방식대로 수동적으로 대처하려는 것이 어리석은 행동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미래의 현재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이미 지나간 방식에 주목하여 현재의 상황을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며, 가져오기가 결과로 나오더라도 많은 경고를 냅니다.

 

 

3. 어부지리 - 漁夫之利

漁 고기잡을 어

夫 지아비 부

之 갈 지

利 이로울 리

 

"漁夫之利" [어부의 이익]
조개와 도요새의 다툼 싸움에서 지나가던 어부만 좋은일 생겼다는 속담으로 두 사람이 서로 싸우는 사이에 엉뚱한 사람이 이익을 얻게 된다는 말입니다.

눈앞의 이익만 생각하다 보면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양보의 미덕을 발휘할 줄도 알아라 뜻으로 비슷는 속담으로 죽 쑤어 개 좋은 일 하였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4. 교각살우 - 矯角殺牛

矯 바로잡을 교

角 뿔 각

殺 죽일 살

牛 소 우

 

"矯角殺牛" [쇠뿔을 바로 잡으려다 소를 죽인다.]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쳐 도리어 일을 그르침을 말로 어떤 문제나 상황을 너무 과장해서 대처하다가 상황을 망치거나 큰 문제를 이렇게 말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과도한 대응으로 발생된 문제가 더 복잡해지거나, 처음엔 작은 문제가 일어나서 과장된 대응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矯角殺牛"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소탐대실 - 小貪大失

小 작을 소

貪 탐낼 탐

大 클 대

失 잃을 실

 

"小貪大失" [작은 것을 탐하다가 오히려 큰 것을 잃음.]
눈 앞에 작은 욕심을 채우려다 큰일을 이루지 못하는 말로 일반적인 한 부분에 대해서만 국부적으로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주의를 기울여 경고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탐대실이란 단어는 언제나 큰 그림을 보고 꾸준히 서서히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속담입니다.

 

 

6. 견물생심 - 見物生心

見 볼 견

物 물건 물

生 날 생

心 마음 심

 

"見物生心 [물건을 보면 그것을 가지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좋은 물건을 보면 누구나 그것을 가지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는 뜻으로, 갖고 싶은 욕망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것을 잃을 수 있으니 지나친 욕심을 삼가해야 됩니다.

예로들어 뼈다귀 물고 가던 개가 물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는 물에 비친 뼈다귀가 훨씬 크다고 생각에 그만 욕심부려 물고 있는 뼈다귀 마저 잃어버린 내용과 같이 물건을 보고 욕심을 내지말라는 뜻 입니다.

 

 

7. 갈택이어 - 竭澤而漁

竭 다할 갈

澤 못 택

而 말이을 이

漁 고기잡을 어

 

"竭澤而漁" [연못의 물을 말려 고기를 잡는다.]
눈앞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먼 장래를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연못을 물을 모두 퍼낸다면 당장은 물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지만 다음에는 한 마리의 물고기도 잡지 못한 다는 뜻 입니다.

따라서, 눈 낲의 이익과 이기심으로 인해 짧은 시간 내에 가능한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은 보이나 이러한 행동은 결국 장기적인 목표나 계획을 간과하고 더 큰 문제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장 눈앞의 큰 이익만을 보지말고 멀리 이득을 생각하라는 말 입니다.

 

 

8. 계학지욕 - 溪壑之慾

溪 시내 계

壑 골 학

之 갈 지

慾 욕심 욕

 

"溪壑之慾" [시냇물이 흐르는 산골짜기의 욕심]
물러 설 줄 모르는 한없는 욕심을 뜻으로 적을 때는 한없이 많은걸 원하지만 크고 많아지면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될수 있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한 번 얻은 것에 대해 탐욕이 더 많이 보이는, 끝이 없는 것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량이 자라면 결국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자신의 문제 해결에 방해가 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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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완화자분 - 玩火自焚

玩 희롱할 완

火 불 화

自 스스로 자

焚 불사를 분

 

"玩火自焚" [불을 가지고 놀다가 자신을 태워 버린다.]
무모한 일로 남을 해치려다 결국 자신이 해를 입게 된다는 뜻으로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큰일을 자초한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불을 장난삼아 놀다가 자신이 불타서 다칠 수 있는 위험을 초래한 것이나, 부주의하게 대처한 결과 들은 큰 문제를 이르킬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시점을 잘 파악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확인하며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모한 도전이나 지나친 위험을 없애는 것보다 훨씬 더 안전한 방식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0. 목과재생 - 福過災生

福 복 복

過 지날 과

災 재앙 재

生 날 생

 

"福過災生" [복이 너무 지나치면 도리어 재앙이 생긴다]
복이 되었지만 넘침으로 인해 발생하게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으로 우리에게 너무 많은 복과 운이 찾아왔을 때, 이것을 관리하지 못하면 반대로 어려움이 찾아 올수 있다는 뜻 입니다.

따라서 "福過災生"은 너무 많은 행운과 성공에 대한 경고로 성공의 축복으로 여기지 않고 잠재적인 위험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성어(成語)란 ?

[명사] 옛 사람들이 만든 말 (말을 이룸, 이루어진 말.)

성어하다 : 말을 이루다.

  • - 옛 사람들이 말을 만들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말을 뜻하며 성(成)은 '이룰 성'으로 옛 사람들에 의해 정리된 단어를 의미 한다.
  • - 성어에는 한자성어 / 사자성어 / 고사성어 3가지로 분류 되며, 한자성어 안에 사자성어, 고사성어 이기도 한다.

 

 

한자성어 漢字成語

  • [명사] 관용적인 뜻으로 굳어 쓰이는 한자로 된 말. 주로 유래가 있거나 교훈을 담고 있다.

사자성어 四字成語

  • [명사] 한자 네 자로 이루어진 성어. 교훈이나 유래를 담고 있다.

고사성어 故事成語

  • [명사] 옛이야기에서 유래한, 한자로 이루어진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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